Network/이론

[Network] Port Forwarding 이란 ?

coxfactor-Tech 2024. 10. 29. 17:17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은 외부(External) 네트워크에서 내부(Internal) 네트워크에 있는 특정 장치나 서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ex)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포트 포워딩을 주로 사용하지만, 몇몇 경우에는 SSL-VPN이 더 안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사무실의 NAS에 외부에서 접속하고 싶을 때
사무실에 있는 PC를 집에서 RDP(Remote Desktop Protocol)로 접속하고 싶을 때
서버(Server)에 있는 웹(Web) 서비스를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하고 싶을 때

 

외부 UserInternet을 통해 Public IP와 Port (예: 111.111.111.111:8080)로 접근을 시도합니다.
이 요청은 UTM을 통해 내부 네트워크로 전달됩니다.

UTM은 설정된 포트포워딩 규칙에 따라 외부 요청을 Private IP와 Port (예: 192.168.0.100:80)로 연결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내부의 특정 PC나 서버로 요청이 전달됩니다.

이 과정에서 포트포워딩은 UTM에서 Public IP 요청을 내부 네트워크의 특정 장치로 넘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ex) 외부에서 8080 포트로 요청이 들어오면 내부의 80 포트로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Next Zyxel UTM 에서 Port Forwarding,  Azure LB에서 Port Forwarding 구성 등 해봅시다